입학지원 절차
* 학교에 따라 지원절차 및 소요시간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학교선택 Tip!
미국 고등학교유학은 미국명문대 진학을 목표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래의 조건들을 꼼꼼히 체크해 보고 나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한국에서의 여행 경로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보딩스쿨의 경우 여름방학뿐만 아니라 장기연휴에 미국에 체류할 곳이 없다면 한국에 다녀가야 하기 때문에 어느 공항을 이용하는 지와 공항에서의 학교까지 거리 등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00-500명 이상이 적합합니다. 100-200명 미만의 학교들은 대체적으로 학업시스템이 정교하지 않고 클럽&스포츠 등의 과외활동이 부족합니다.
한국인이 너무 많은 곳은 영어습득이 늦어질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너무 없는 곳은 학업정보를 공유할 수 없고 외로움 때문에 현지 생활에 적응이 어렵기 때문에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비, 숙박비, ESL비, 보험료, 교복비, 학생회비 등 연간 총 비용이 3만불 미만인 곳들도 있고 7만불 이상인 곳들도 있습니다. 3만불 미만인 경우는 학업환경의 질이 낮아질 수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Honors 라는 우등과목이나 AP (Advanced Placement)라는 대학 1학년 교양과목이 얼마나 제공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미국명문대학교들은 같은 과목이라도 더 레벨이 높은 Honors나 AP를 이수한 경우 입학심사에 가산점을 줍니다. AP는 대학 입학 후 학점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국제학생들을 위해 영어교육과정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전체 학생들의 평균 점수로 학교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발표되는 대학 진학실적으로 학교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 또는 홈스테이를 제공합니다. 둘 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쪽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체적으로 홈스테이 제공 학교들이 비용이 저렴합니다.
연간 예상비용
미국의 초중고 교육 기간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12년입니다. 그러나, 8월 말 가을학기가 신학기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다 가는 경우는 한 학기를 중복하게 됩니다. 공립의 경우는 나이로 배정되지만, 사립은 학생의 성적과 영어실력에 따라 학년을 낮추거나 높여 배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필수항목